서브페이지 컨텐츠

사서추천도서

우당도서관 사서추천도서 이달의 주제 - ‘시작’

 

책은 시작이다

책은 시작이다

저자 오사다 히로시

출판사 박성민

발행 2022년 11월

“나 자신을 위해, 다음 세대를 위해 책을 읽는 의미를 다시, 생각한다” 라는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은 단순히 독서에 대한 지침서가 아니라 독서라고 하는 행위를 깊고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인간과 책의 관계’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책을 사랑하는 사람은 물론, 책 읽기의 의미를 찾고 싶어하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김미경의 마흔 수업

김미경의 마흔 수업

저자 김미경

출판사 어웨이크북스

발행 2023년 2월

국민 멘토, 국민 강사이자 앞서 치열한 40대를 살아낸 저자가 사는 게 어렵고 미래를 불안해하는 40대를 위해 ‘인생 힌트’를 제시한다. 이 책은 뭔가를 시작하기엔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마흔이 되도록 이룬 게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한 저자의 위로와 솔루션으로 진행된다. 열심히 살아왔고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살아갈, 자기 인생을 누구보다 사랑하는 모든 마흔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공무원·공공기관)보고서의 정석

(공무원·공공기관)보고서의 정석

저자 임영균

출판사 소운서가

발행 2021년 3월

보고서를 작성할 때 ‘목적’과 ‘목표’의 의미가 어떻게 다른지 아는가? 그렇다면 ‘문제’와 ‘문제점’은? 이 질문에 대답하기 어렵다면 아마 당신은 보고서를 쓸 때마다 괴로워했을 확률이 높다. 저자는 보고서를 잘 쓰기 위해서 기획력, 구상력, 표현력 이렇게 세 가지 역량을 키워야한다고 한다. 기억하자, 보고서를 쓰는 이유는 ‘생각과 입장이 다른 상대방을 설득하는 일’이라는 걸!

산책을 듣는 시간

산책을 듣는 시간

저자 정은

출판사 사계절

발행 2018년 8월

소리를 평생 듣지 못하는 열아홉 주인공 수지는 어느 날 인공 와우 수술을 받게 되면서 모든 게 달라진다. 완벽했던 침묵의 세계에서 불완전한 소음의 세계로 옮겨진 수지는 낯선 세상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 새로운 발걸음을 준비한다. 눈이나 귀가 아닌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수지를 통해 독자들은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과 마주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역사의 쓸모

역사의 쓸모

저자 최태성

출판사 다산초당

발행 2019년 6월

역사를 배워서 어디에 쓰냐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반박이라도 하듯, 저자는 이 책에서 역사를 철저히 실용적인 관점으로 바라본다. 한국사와 세계사를 넘나들며 우리 삶에 도움이 되는 키워드를 뽑아내고, 자신만의 궤적을 만들며 삶을 살아간 이들을 멘토로 소환한다. 그런 의미에서 <역사의 쓸모>는 수백 년 전 이야기로 오늘의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세상에서 가장 실용적인 역사 사용 설명서다.

마스크 요정과 꼬마꽃벌

마스크 요정과 꼬마꽃벌

저자 정범종

출판사 문학동네

발행 2022년 12월

이 책은 등교수업이 어려워지고 친구들과도 자유롭게 만나는 게 금지된 코로나 팬데믹 시기, 아파트 화단의 빈터에 봉숭아 씨앗을 심고 꽃으로 자라나도록 돌보고 거기 깃든 꼬마꽃벌을 지키기 위해 갖은 애를 쓰는 아이의 모습을 그렸다. 『마스크 요정과 꼬마꽃벌』은 도시의 한 아이가 코로나로 고립된 기간 중에 어떻게 자연을 발견하고, 그 자연이 어떻게 아이의 일부분이 되며, 또 어떻게 시야가 확장되어 생태적 감수성을 기르는지를 자연스럽게 보여 주는 책이다.

꽃이 필거야

꽃이 필거야

저자 정주희

출판사 북극곰

발행 2023년 2월

집 앞 작은 텃밭에 식물을 심어본 적이 있나요? 생명의 탄생과 성장은 언제나 신비롭습니다. 무심코 돌아본 텃밭에 화사한 꽃이 피어나면 깜짝 놀랍니다. 모양도 색깔도 가지각색, 피어나는 속도도 저마다 다릅니다. 채소를 수확하기 위한 텃밭에 이렇게 어여쁜 꽃이 만발할 줄 누가 알았을까요? 『꽃이 필 거야』는 이처럼 아름다운 텃밭의 꽃을 아이의 시선으로 담아 낸 그림책입니다.

열 살, 사랑

열 살, 사랑

저자 박효미

출판사 웅진주니어

발행 2022년 1월

『열 살, 사랑』은 처음으로 사랑이라는 감정을 느낀 열 살 힘샘이가 서툰 연애와 이별을 통해 성장하는 이야기다. 누군가를 좋아하기 시작하면서 느끼는 두근거리는 감정, 상대방도 나를 이만큼 좋아하는 걸까 궁금해 애타는 마음, 의욕처럼 잘 풀리지 않는 관계까지 사랑의 밝고 어두운 면면을 섬세하게 보여 준다. 이 책은 사랑과 더불어 다른 사람과의 진심 어린 관계 맺기란 무엇인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이끄는 작품이다.

내 인생의 코끼리

내 인생의 코끼리

저자 랄프 헬퍼

출판사 키다리

발행 2022년 8월

『내 인생의 코끼리』에는 사람과 동물이 서로 교감하고 마음을 나누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사람과 동물 사이에서도 깊은 우정을 나눌 수 있음을 이 책은 생생한 실화를 통해 보여 준다. 저자인 랄프 헬퍼는 동물들을 훈련하는 저명한 동물 조련사이다. 헬퍼는 이 책의 주인공 소년 브람이 들려준 코끼리 모독과의 이야기에 감동을 받아 둘의 이야기를 소설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코끼리 모독』으로 만들었다. 이를 어린이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다듬고, 섬세하고 아름다운 그림까지 더해 이 책을 펴냈다. 이 책을 통해 동물과 사람의 평생에 걸친 우정 이야기가 전하는 깊은 울림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