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페이지 컨텐츠

커뮤니티

  자주묻는질문

[독서마라톤] Q 2020년 「책 읽는 도시 제주」 올 해의 책 후보도서는 반드시 읽어야 하나요?
A

2020년 「책 읽는 도시 제주」 올해의 책 후보도서 작성 시 완주자 심사 가점이 부여됩니다.

개인인 경우 1권당 2점이며 최대 10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경우 1권당 2점이며 팀원 합산 최대 30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독서마라톤] Q 2020년 「책 읽는 도시 제주」 올 해의 책 후보도서는 반드시 읽어야 하나요?
A

2020년 「책 읽는 도시 제주」 올해의 책 후보도서 작성 시 완주자 심사 가점이 부여됩니다.

 

개인인 경우 1권당 2점이며 최대 10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단체인 경우 1권당 2점이며 팀원 합산 최대 30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독서마라톤] Q 기록 인정 도서 기준 및 유의사항이 있나요?
A

- 한 번 기록한 책을 중복해서 기록한 경우

- 서명, 저자, 쪽수 기록을 정확하게 하지 않은 경우

- 독후 감상평이 100자 미만인 경우

 

정기간행물

- 일정한 간격을 두고 연속적으로 출판되는 간행물 / 잡지 포함 

- 어린이 동산, 과학동아, 타임지, 독서평설, 한겨레 21, 필름 2.0 등 

 

만화

- 표현형식이 만화로 된 모든 도서 

- 제목에 “만화”가 들어간 도서 

- 마법 천자문, 메이플 스토리, WHY, 먼나라 이웃나라, 만화 삼국지, 만화 초한지, 만화 교과서 시리즈, 살아남기 시리즈, 십시일반 등

 

수험서

- 시험을 치르기 위하여 미리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든 책.

- 학습 문제집, 토익 토플 문제집, 컴퓨터 관련 수험서 등

[독서마라톤] Q 단체/동아리 부문 풀코스에서 팀원이 똑같은 책을 읽는 것이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가족 팀으로 구성된 경우, 똑같은 책을 고등학교 3학년생 딸이 읽은 경우와 45세 된 어머니가 읽은 경우에 그들의 소감이 같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단체팀원들끼리 똑같은 책을 윤독했을 경우, 개인마다 관점이 서로 다르기도 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차이가 나는 등 감상의 차이가 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좋은 책을 돌려 읽고 토론하고, 다시 정리하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독서마라톤] Q 단체/동아리 부문 풀코스에서 팀원이 똑같은 책을 읽는 것이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가족 팀으로 구성된 경우, 똑같은 책을 고등학교 3학년생 딸이 읽은 경우와 45세 된 어머니가 읽은 경우에 그들의 소감이 같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단체팀원들끼리 똑같은 책을 윤독했을 경우, 개인마다 관점이 서로 다르기도 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차이가 나는 등 감상의 차이가 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좋은 책을 돌려 읽고 토론하고, 다시 정리하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독서마라톤] Q 대회가 끝나기 전에 완주했어요.
A

대회 심사에는 처음 신청했던 참가 종목의 독서량만큼만 인정되고 완주 후에는 마라톤 일지 기입만 가능합니다.

또한, 완주 후에는 일지수정이 불가능하오니 일지 작성에 신중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독서마라톤] Q 독서 마라톤 대회 평가 기준은 무엇입니까?
A

1. 목표달성

당초 목표한 분량을 모두 읽었는지 평가합니다. (기준 미 도달 시 심사에서 제외합니다.)

- 중복 기록 여부, 도서 정보(서명, 저자, 쪽수) 기록 여부

 

2. 성실성

당초매일 매일 꾸준히 기록하는지를 평가합니다. 다만, 반드시 하루도 빠짐없이 써야 최고점을 받는 것은 아니며 주 4~5회 정도를기록하면 성실성 면에서는 최고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내용의 참신성

책 내용과 감상을 적절히 구성하여 기록했는지를 평가합니다. 책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는 수준의 단순 발췌는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듭니다.

[독서마라톤] Q 독서마라톤 일지 작성은 어떻게 하나요?
A

- 대회기간 동안에 독서마라톤일지를 작성해야 하며, 기록할 내용은 도서명, 저자, 쪽수, 독서감상평 등 4가지입니다.

- 하루에 읽고 기록할 수 있는 읽은 쪽수는 500쪽입니다.

- 하루에 2권 이상의 책을 읽은 경우도, 각 책마다 도서명, 저자, 쪽수, 독서감상평 등을 모두 기록하되, 당일에 기록 가능한 총 쪽수는 500쪽까지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독서마라톤] Q 독서마라톤 참여는 어떻게 하나요?
A

기존 회원의 신규 회원 재가입 절차를 생략하였습니다.

이번년도 회원가입을 하면 차후에 한번더 재가입할 필요없이 회원인 상태가 그대로 유지가 됩니다.

그러므로 매번 하셨던 회원 가입은 다시 안 하셔도 됩니다.

[독서마라톤] Q 미취학 아동도 신청할 수 있나요? 등 아직 글을 잘 못쓰거나 컴퓨터를 다루기 힘든 경우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우선 마라톤 일지는 온라인상으로 독후감상평을 100자 이상 기입해야 하기 때문에, 미취학 아동인 경우 아직 글을 잘 못 쓰거나 컴퓨터를 다루기 어려울 수 있어 참가 신청이 제한됩니다. 

[독서마라톤] Q 수상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목표량보다 많이 읽거나 마라톤 하듯이 목표에 빨리 도달하면 수상 가능성이 높은가요?
A

마라톤 대회에서 개인별 목표에 빨리 도달하거나 목표보다 많이 읽으면 수상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독서 마라톤 대회는 그 취지가‘독서의 생활화’에 있기 때문에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읽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목표를 빨리 달성하고 나서 쉬어 버리게 되면 '성실성(꾸준히 기록하는 습관)' 부분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독서마라톤] Q 쪽수가 나와 있지 않는 그림책의 쪽수 계산은 어떻게 하나요?
A

쪽수가 적혀있지 않는 그림책의 경우 표지와 색지를 제외하고 제목이 나온 부분부터 1쪽으로 내용이 끝나는 페이지까지 세어서 쪽수를 계산하시면 됩니다.

[독서마라톤] Q 참가종목을 변경할 수 있나요?
A

참가종목은 중도에 변경할 수 없습니다.

처음 종목 설정 시 본인의 평소 독서량을 잘 감안하셔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