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9건 현재페이지 1/1
2020 올해의 책 공모 사례는 모든 팀원이 독서릴레이를 끝난 후에 jwjw94@korea.kr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메일제목은 '2020 올해의 책 공모 사례 (팀명)'으로 작성하여 보내주시면 됩니다.
2020년 「책 읽는 도시 제주」 올해의 책 후보도서 작성 시 완주자 심사 가점이 부여됩니다.
개인인 경우 1권당 2점이며 최대 10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단체인 경우 1권당 2점이며 팀원 합산 최대 30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 독서릴레이 신청자는 우당도서관에서 도서배부를 받으시면 됩니다.
- 도내 신청자
도서관 개관 전
장소 : 우당도서관 소강당
일시 : 수요일 토요일 9시부터 18시
도서관 개관 후에는 우당도서관 자료실에서 배부하겠습니다.
- 도외 신청자
도외 신청자분들에게는 우편으로 일괄 발송 해드립니다.
- 한 번 기록한 책을 중복해서 기록한 경우
- 서명, 저자, 쪽수 기록을 정확하게 하지 않은 경우
- 독후 감상평이 100자 미만인 경우
정기간행물
- 일정한 간격을 두고 연속적으로 출판되는 간행물 / 잡지 포함
- 어린이 동산, 과학동아, 타임지, 독서평설, 한겨레 21, 필름 2.0 등
만화
- 표현형식이 만화로 된 모든 도서
- 제목에 “만화”가 들어간 도서
- 마법 천자문, 메이플 스토리, WHY, 먼나라 이웃나라, 만화 삼국지, 만화 초한지, 만화 교과서 시리즈, 살아남기 시리즈, 십시일반 등
수험서
- 시험을 치르기 위하여 미리 공부할 수 있도록 만든 책.
- 학습 문제집, 토익 토플 문제집, 컴퓨터 관련 수험서 등
네. 가능합니다.
가족 팀으로 구성된 경우, 똑같은 책을 고등학교 3학년생 딸이 읽은 경우와 45세 된 어머니가 읽은 경우에 그들의 소감이 같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단체팀원들끼리 똑같은 책을 윤독했을 경우, 개인마다 관점이 서로 다르기도 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차이가 나는 등 감상의 차이가 나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좋은 책을 돌려 읽고 토론하고, 다시 정리하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대회 심사에는 처음 신청했던 참가 종목의 독서량만큼만 인정되고 완주 후에는 마라톤 일지 기입만 가능합니다.
또한, 완주 후에는 일지수정이 불가능하오니 일지 작성에 신중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1. 목표달성
당초 목표한 분량을 모두 읽었는지 평가합니다. (기준 미 도달 시 심사에서 제외합니다.)
- 중복 기록 여부, 도서 정보(서명, 저자, 쪽수) 기록 여부
2. 성실성
당초매일 매일 꾸준히 기록하는지를 평가합니다. 다만, 반드시 하루도 빠짐없이 써야 최고점을 받는 것은 아니며 주 4~5회 정도를기록하면 성실성 면에서는 최고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내용의 참신성
책 내용과 감상을 적절히 구성하여 기록했는지를 평가합니다. 책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는 수준의 단순 발췌는 좋은 평가를 받기 힘듭니다.
아니요, 한 사람 당 한 부문만 신청가능하며, 팀원이나 부문이 다르다고 하여 또 신청 할 수는 없습니다.
팀원구성은 성별, 연령, 지역 상관없이 구성가능하며, 독서분야는 최소 3인 이상 릴레이분야는 최소 10인 이상입니다.
하지만 책은 첫 주자에게만 전달하기 때문에 팀원 중에 지역이 다른 분이 있다고 하여 그 분에게 따로 책을 전달하지 않는다는 점 참고바라며
연령이 다양한 팀은 팀원 전원이 읽을 수 있는 부문을 선택하여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 대회기간 동안에 독서마라톤일지를 작성해야 하며, 기록할 내용은 도서명, 저자, 쪽수, 독서감상평 등 4가지입니다.
- 하루에 읽고 기록할 수 있는 읽은 쪽수는 500쪽입니다.
- 하루에 2권 이상의 책을 읽은 경우도, 각 책마다 도서명, 저자, 쪽수, 독서감상평 등을 모두 기록하되, 당일에 기록 가능한 총 쪽수는 500쪽까지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신 후에 글쓰기 버튼이 안보이는 경우 로그아웃 하신 후 다시 로그인을 해보시거나, 회원가입 하실 때 참가자 아이디를 잘못 입력하여 글쓰기 버튼이 안보이는 경우가 있으니 담당자(728-8347)로 문의바랍니다.
정해진 양식은 없으며, 독서 후 창의적이고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릴레이독후감에 작성하시거나 팀원들과 토론하고 있는 모습을 사진으로 찍거나 영상 촬영 등 다양한 형식으로 독후활동을 하시면 됩니다
모든 내용은 국민독서릴레이가 끝난 후 심사내용에 포함되니 많은 참여와 작성 부탁드립니다.
국민 독서릴레이 참가자는 회원가입을 해주셔야 하며 릴레이 독후감 작성은 참가 신청 시 첫 주자가 작성한 참석자 아이디만 작성 가능하며
아이디를 잘못 입력하시거나, 참가 신청시 아이디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 입력이 안 될 수 있으니 담당자(064-728-8347)나 첫 주자께서 마이페이지에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첫 주자가 먼저 작성 후 그 다음 주자들이 이어서 독후감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우선 마라톤 일지는 온라인상으로 독후감상평을 100자 이상 기입해야 하기 때문에, 미취학 아동인 경우 아직 글을 잘 못 쓰거나 컴퓨터를 다루기 어려울 수 있어 참가 신청이 제한됩니다.
마라톤 대회에서 개인별 목표에 빨리 도달하거나 목표보다 많이 읽으면 수상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고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독서 마라톤 대회는 그 취지가‘독서의 생활화’에 있기 때문에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읽어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목표를 빨리 달성하고 나서 쉬어 버리게 되면 '성실성(꾸준히 기록하는 습관)' 부분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올해의 책 추천은 부문별(성인, 청소년, 어린이) 1인 3권 이내이며
- 해당 연령이 쉽게 읽고 공감할 수 있는 도서
- 해당 연령의 흥미를 유도하고 적극적인 토론이 가능한 도서
- 다양한 독후활동이 가능한 도서
- 제외도서 : 이념적, 종교적, 정치적 성향을 지닌 도서, 절판도서
올해의 책은 일정기간동안 시민분들의 추천을 받고있습니다.
올해의 책을 추천해주는 분들은 제주시 올해의 책 메뉴/ 올해의 책 추천에서 추천양식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올해의 책 추천 기간이 끝난 후 시민분들의 의견을 토대로 올해의 책 도서선정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올해의 책 후보군을 정한 후
올해의 책 투표와 도서선정위원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올해의 책을 선정합니다.
쪽수가 적혀있지 않는 그림책의 경우 표지와 색지를 제외하고 제목이 나온 부분부터 1쪽으로 내용이 끝나는 페이지까지 세어서 쪽수를 계산하시면 됩니다.
참가종목은 중도에 변경할 수 없습니다.
처음 종목 설정 시 본인의 평소 독서량을 잘 감안하셔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