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페이지 컨텐츠

제주시 올해의책

성인

우리가 인생이라 부르는 것들

우리가 인생이라 부르는 것들

작가 정재찬

출판년 2020

출판사 인플루엔셜

가격 16,000

『우리가 인생이라 부르는 것들 -자기 삶의 언어를 찾는 열네 번의 시 강의』는 독자가 시와 삶의 조응 관계를 통해 코로나19로 지친 심신을 위로받을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 책이다. 우리와 멀게만 느껴지는 ‘시’를 저자는 밥벌이, 돌봄, 배움, 사랑, 관계, 건강, 소유 등 우리가 인생이라 부르는 것들과 조응시키면서 독자에게 삶의 지혜와 통찰의 기회를 잔잔한 목소리로 전하고 있다. 독자가 이 책을 통해 자신의 삶속에 묻혀있는 따뜻한 시어를 많이 발굴하기를 기대한다.

제주문학

문학으로 만나는 제주

문학으로 만나는 제주

작가 김동윤

출판년 2018

출판사 한그루

가격 19,000

이 책은 문학으로 제주를 말하고 있다. 책의 서장에는 제주 사람들이 지금까지 어떻게 살아왔는지 개괄되어 있다. 제주인의 삶을 통시적으로 이해라 수 있다. 제1부에서는 ‘설화와 역사를 만난 문학’을, 제2부에서는 ‘항쟁의 섬, 현실의 언어’를 주제로 관련 글들을 엮었다. 독자가 제주 문화와 제주인의 정체성이 담지된 이 책을 통해 제주 문학의 경험을 가득 길어올리기를 기대한다.

청소년

왜요, 그말이 어때서요?

왜요, 그말이 어때서요?

작가 김청연

출판년 2019

출판사 동녘

가격 13,000

교육 매체의 취재 기자로 오랫동안 일해 온 김청연 저자는 여러 사람을 만나며 들은 말, 버스나 지하철에서 우연히 듣게 된 말, 미디어에서 들은 말 가운데 잊히지 않았던 표현들을 기록해 왔다. ‘뭔가 어색한데?’ ‘어디서부터 시작된 말이지?’ ‘정말 써도 되는 표현인가?’ 등 궁금증과 고민을 던지는 차별의 말들을 하나하나 메모했던 것이다. 이는 자연스레 나이, 장애·인종, 경제 조건·지역, 학력·학벌·직업, 성별 등으로 나뉘었고, 그간의 기록을 한데 추려 정리하는 동안 저자는 우리 안의 편견과 혐오, 고정관념을 좀 더 가까이 마주할 수 있었다. 그 결과물이 바로 이 책 『왜요, 그 말이 어때서요?』다.

어린이

잘못 뽑은 전교 회장

잘못 뽑은 전교 회장

작가 이은재

출판년 2020

출판사 김영사

가격 11,500

잘난 것 하나 없으면서 전교 회장이 되겠다고 줄기차게 용기를 내는 금동이, 든든한 지지자 산호, 공수표 날린 공약, 회장선출 후 열 받게 하는 열이, 고드름처럼 날아와 가슴에 꽃히는 말들... 전교회장 선거로 어린이들 세계를 재미있게 보여주는 상황을 보면서 4,5,6학년 어린이들이 읽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추천했다. 이은재 작가는 한국을 대표하는 10인의 동화작가로 선정되었고 잘, 잘못 시리즈를 많이 쓰고, 초등교과서에도 실려있다.